본문 바로가기
참여/갱상도정치

전수식후보-통합시장업무 반이 갈등관리

by 구르다 2010. 5. 11.
반성은 인정을 기본으로 한다. 현실 정치인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오늘 신문에 대통령이 '촛불시위를 반성하는 국민이 없다.'라는 말을 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청와대 뒷산에 올라가 아침이슬을 부른 것은 쇼였다는 것을 인정하는 말로 들린다.

100인닷컴이 주최하는 6.2지방선거 출마자와 블로거의 합동인터뷰가 세 번째 인터뷰를 통합창원시장 무소속 전수식 후보와 진행하였다.
이갑영 후보 선거사무실과는 사무실 분위기가 달랐다. 생기가 있다. 이번 인터뷰에 참가했던 블로거들이 전수식 완주하지 않을 것 같다는 기사는 쓰지 않을 것 같다.

후보와 인사를 하며 단체명함이 아닌 블로거 명함을 내밀었다. 얼굴을 처음 보지만 '구르다'라는 필명을 기억하며 반갑다고 한다. 경남도민일보의 갱상도블로그를 하루에 2-3번은 방문한다는 그이기에 인터뷰에 참가한 블로거의 필명이 생소하지 않은 것이다.
적어도 이날 인터뷰에 참가한 블로거들은 지역에서는 파워블로거이기 때문이다.


선거에서 당선되는 통합 창원시장이 누구이든지 통합시장 업무의 반은 갈등관리다.
공무원, 관변단체, 문화단체 등 개발과 집단민원 등 갈등과 대립을 조정하고 화합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시장은 이러한 역할이 힘들지 않겠는가?

전수식 후보는 자신의 소신에 반하여 영남이라는 지역특성으로 한나라당에 기댈려고 했는데 잘못한 것 같다는 자기반성으로 블로거 합동인터뷰를 시작했고, 참 많은 질문을 했고, 많은 답변을 들었다. 효율적 인터뷰가 되어 추가 질문까지도 할 수 있었다. 이것 역시 후보자의 인터뷰 자질을 가늠하는 평가기준이 될 것 같다. 오랜 공직생활을 통해 사람 만나고 의견나누는 것에는 후한 점수를 매겨도 충분한 후보라는 생각이다. 뒷맛이 개운한 즐거운 인터뷰였다.

▲ 전수식 통합 창원시장 후보 100인 닷컴 블로거 합동인터뷰. 2010.5.10




내가 준비한 질문은 "마창진 통합에 따른 주민갈등을 해소 내지 완화하기 위한 정책은 무엇이 있나?" 한 가지였다.
후보자의 답변은 "전문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갈등관리위원회를 만들겠다."로 간결했다. 
 
자신이 공무원 생활을 했기 때문에도 95년 도농통합을 하면서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공무원의 화학적 통합은 이루어지지 않고있다. 획일적 통합으로 물리적 통합은 이룰 수 있지만 화학적 통합은 안된다는 것이다. 도농통합의 갈등 후유증도 해결되지 않았는데 3개 시 공직자가 모여서 제대로 된 통합이 되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공무원은 인사가 중요한데 인사는 시스템에 의해 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인사위원회에서 안이 올라오면 시장은 그것에 사인만 하면 되는 것이 가장 좋다. 시장이 학연, 지연 등을 따지며 자기 사람 승진 시키려 하면 거기서부터 일을 그르친다.



이번 선거에서 당선되는 통합 창원시장이 누구이든지 통합시장 업무의 반은 갈등관리다.
공무원, 관변단체, 문화단체 등 개발과 집단민원 등 갈등과 대립을 조정하고 화합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시장은 이러한 역할이 힘들지 않겠는가? 라고 했다.


오늘 희망진해사람들과 진해시민포럼이 '갈등과 분열의 졸속통합을 강행한 이달곤을 고발한다.'는 기자회견과 검찰고발을 하였다. 졸속 통합으로 없는 갈등을 만들어 단체장이 시의 비전을 제시하고 시민행복을 위해 활동해야 하는 시간을 50%나 낭비한 현직 시장이 통합시장이 후보로 자격이 있을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기자회견문의  요구사항

1, 이달곤은 자신의 정치적 계산에 의하여 마, 창, 진 통합을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저지른 죄과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후보직을 사퇴하라!

2, 통합 창원시의 균형발전과 통합과정의 갈등해소를 위하여 청사는 물론 그 밖의 공공기관도 3개 도시에 균등하게 분산 배치하라!

3, 5개 구청 설치와 통준위 활동을 인정할 수 없으며 현재의 통준위를 해체하고 새 집행부에서 모든 의견을 수렴하여 원점에서 재 논의하라!

4, 통합창원시민은 시민을 무시하는 세력을 심판하고 시민이 주인 되는 경남과 통합창원시를 만들기 위해 이번 선거에 반드시 투표하자!

2010년 5월 11일 / 희망진해사람들/진해시민포럼


전수식 후보 인터뷰에 대한 글은 여러 편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