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명/생명가득한

바위취와 섬초롱꽃

by 구르다 2005. 6. 10.


 나의 꽃밭 옆에는 정신지체 장애인들의 공동 생활 시설인
작은 예수의 집이 있다..
작은 예수의 집에는 조그만 화단이 가꾸어져 있다..
여러 가지 꽃들이 철따라 피는데..
 
그동안 화단에 있는 꽃들에게는 눈길을 잘 주지 않았다..
눈길은 주었지만...카메라에 담지는 않았다...
 
그런데..
바위취와 섬초롱이 탐스럽게 피었길래 담았다..
몸은 성인이지만 정신은 어린아이들의 순수함을 가진 이들의 정성이 담긴 꽃이다..
 
 
# 1
바위취
쌍떡잎식물 장미목 범의귀과의 상록성 여러해살이풀



호이초(虎耳草)·범의귀·왜호이초·등이초(橙耳草)·석하엽(石荷葉)이라고도 한다. 그늘지고 축축한 땅에서 잘 자란다. 전체에 붉은빛을 띤 갈색 털이 길고 빽빽이 난다. 높이는 60cm 정도이다.

짧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뭉쳐나며, 잎이 없는 기는줄기 끝에서 새싹이 난다. 잎은 신장 모양이고 길이 3∼5cm, 나비 3∼9cm로서, 표면은 녹색 바탕에 연한 색의 무늬가 있고 뒷면은 자줏빛을 띤 붉은색이다. 잎자루는 길이 3∼10cm이다.
 

# 2


5월에 흰색 꽃이 피며, 꽃줄기는 높이 20∼40cm이다. 꽃은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길이 10∼20cm로서 홍색이 도는 자주색의 선모가 있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5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10개이며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달걀 모양이고 길이 4∼5mm이며 2개로 갈라진다. 종자는 달걀 모양이고 돌기가 있다. 식물체를 생즙 내어 백일해·화상·동상 등에 이용한다. 한국에서는 중부 이남 지역에서 재배하며, 일본은 전국에 자생한다.
 
 
 
 
# 3
섬초롱꽃(초롱꽃인지도 모르겠다)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바닷가 풀밭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30∼90cm이다. 흔히 자줏빛이 돌고 능선이 있으며 비교적 털이 적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고 달걀모양의 심장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이며 잎자루가 점점 짧아지다가 없어진다.

꽃은 8월에 피고 연한 자줏빛 바탕에 짙은 점이 있으며 길이 3∼5 cm로서 가지와 원줄기 끝에서 밑을 향하여 총상으로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갈래조각 사이에 뒤로 젖혀지는 부속체가 있다. 열매는 삭과이다. 한국특산종으로 울릉도에서 자란다. 기본종과 같이 자라며, 흰색 바탕에 짙은 반점이 있는 것을 흰섬초롱꽃(for. alba), 꽃이 짙은 자줏빛인 것을 자주섬초롱꽃(for. purpurea)이라고 한다.
 

이전 댓글 보기



 

'생명 > 생명가득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관목의 낭아초  (0) 2005.06.20
큰까치수영과 기린초  (0) 2005.06.10
바람개비 마삭줄(백화등)  (0) 2005.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