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0/27 21:05) 옮기면서 : 얼마전 김해시 참교육학부모 분과 통화를 하였다. 학교사서 배치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전화였다. 3년전 창원시에 제안한 사업이었다, 창원시는 관심없는 내용이다, 사회적일자리로도 좋은 사업인데. 그런데 김해시는 한다. 하고 하지 않고 차이는 뭘까..
0. 개요(제안사유)
- 창원시 관내에 있는 학교도서관에 사서직 배치
0. 현황 및 문제점
- 초중고 학교 도서관에 사서직이 꼭 필요하나, 현재 창원을 비롯한 경남이 극히 저조한 배치
- 노동부 사회적 일자리 창출로 경남정보사회연구소에서 현재 11개 학교에 사서직을 파견하고 있으나, 사서 파견을 요청하는 학교가 많은 상태
- 2006년은 경남도교육청 창원에서 고등학교 중심으로 경남도내에 30개 학교 파견예정(10개월)
- 도서관은 있으나 사서가 없어 체계적인 관리나 학생들에 대한 서비스가 절실한 상항이고, 계속 요구가 높아지는 추세
0. 개선방안
- 청년일자리 창출이 가능(관련학과 출신자..문헌정보, 국문, 교육, 사학, 사회복지 등,,)
- 지자체에서 학교에 지원하는 지자체의 교육예산을 시설이나 환경개선이 아닌 도서관 사서직 파견에 사용토록 하면 추가 재정의 지출없이 청년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예상 됨.
0. 기대효과
- 재정 지출을 늘이지 않고도, 청년과 고학력 주부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음
- 학교도서관에 사서직을 배치함으로써 학생 및 교사들에게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학교도서관을 안정화 할 수 있음.
창원시에 정책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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